영화 / / 2022. 10. 4. 23:52

어바웃타임 사랑을 찾아 떠나는 시간여행자의 이야기

반응형

영화 어바웃타임 포스터
어바웃타임

 영화 어바웃 타임은 2013년 개봉된 영국 영화로 로맨스 작품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영화이다. 이 영화는 평범한 로맨스 영화가 아니라 독특한 설정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바로 영화의 주인공이 시간 여행을 하면서 자신의 사랑을 찾는 것이다. 스토리 자체도 재미있지만 영화의 영상미 또한 아름다워서 많은 사람들의 인생 영화로 꼽힌다. 또한 연인과의 사랑뿐만 아니라 아버지와의 가슴 찡한 사랑까지 느낄 수 있는, 여러 방면으로 진한 감동을 주는 영화이다.

 

 

사랑하는 사람들을 만나기 위한 시간 여행

 21살까지 솔로로 살아온 주인공 팀은 새해를 맞이하는 파티에 참석한다. 그곳에서도 파트너를 찾지 못한 채 아쉬운 마음으로 다음날을 맞이한 그는 아버지에게서 충격적인 사실을 전해 듣는다. 바로 가문의 남자들만 원하는 시점의 과거로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어두운 곳에 들어가서 주먹을 쥔 채 가고 싶은 과거를 생각하면 그 때로 돌아갈 수 있다. 자신의 비밀을 알게 된 팀은 후회로 남았던 과거로 돌아가 사랑을 찾으려고 노력하지만 쉽지 않았다. 시간은 흘러 팀은 변호사로 취직하여 런던으로 오게 되는데 아버지의 친구인 극작가 해리와 함께 살게 된다. 어느 날 팀은 그의 친구와 함께 어두운 곳에서 얼굴은 알지 못한 채 목소리만 듣고 소개팅을 하는 레스토랑에 방문한다. 그곳에서 자신의 어머니와 이름이 같은 메리라는 여자를 만나게 되고 호감을 가진 채 번호를 교환하게 된다. 하지만 집으로 돌아온 팀은 화가 난 해리를 만나게 되고 해리에게서 연극배우가 대사를 잊어버려 연극을 망치게 됐다는 얘기를 듣는다. 팀은 그를 도와주기 위해 시간을 되돌려 해리의 연극을 성공적으로 끝마칠 수 있게 도와주지만 메리와의 만남은 없던 일이 되어버린다. 다음 날 신문을 보던 그는 메리가 좋아하는 모델인 케이트 모스의 사진전이 열린다는 것을 알게 되고 그곳에서 메리를 만나기 위해 무작정 기다린다. 그곳에서 다시 만나게 된 메리는 팀을 알아보지 못하고 메리의 옆에는 새로운 남자 친구가 함께 있었다. 팀은 메리가 남자 친구를 만난 파티로 돌아가 그를 따돌리고 메리의 호감을 사기 위해 노력한다. 그렇게 그들은 연인이 되었고 행복한 시간을 이어간다. 메리가 자신의 진정한 사랑이라는 것을 깨달은 팀은 메리에게 청혼하고 둘은 결혼을 한다. 팀과 메리는 딸 포지를 낳아 행복한 생활을 하던 도중 팀은 그의 여동생과 그녀의 남자 친구에게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 문제로 여동생이 크게 다치게 되고 이를 되돌리기 위해 과거로 돌아간다. 여동생을 도와주고 행복을 찾아준 팀은 즐거운 발걸음으로 집으로 돌아오는데 그의 시간 여행 때문에 딸 포지가 사라지게 된다. 자신의 딸을 구하기 위해 여동생의 사고를 지켜보게 되고 여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옆에서 지켜보며 도와준다. 많은 문제들을 해결하고 다시 가족들과 행복한 나날을 이어가던 팀은 그의 아버지가 폐암에 걸렸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결국 아버지는 돌아가시고 팀은 아버지가 보고 싶을 때마다 시간여행을 하며 과거의 아버지를 만난다. 그러던 어느 날 메리는 셋째 아이를 임신하게 되고 아이가 태어나면 더 이상 아버지를 보지 못하는 것을 알고 있는 팀은 메리의 출산 전날 마지막으로 아버지와 함께 시간을 보낸다.

 

 

시간 여행을 통해 영화가 주는 인생의 교훈

 영화 후반부에서 팀의 아버지가 시간 여행을 하는 팀을 위해 조언을 해 주는 장면이 있다. 인생이 어떻게 흘러갈지는 그 누구도 알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팀에게 순리대로 살아갈 것을 조언한다. 아버지의 시간 여행에는 2가지 공식이 있는데 첫 번째는 평범한 하루를 보내는 것이다. 바쁘게도 살아보고 하루 동안 일어나는 감정들을 온전히 느끼는 것이다. 두 번째는 똑같은 하루를 다시 한번 살아보는 것이다. 단, 앞서 살았던 하루에서는 느끼지 못했던 아름다움을 찾아보고 즐거움을 느끼며 사는 것이다. 영화가 주는 교훈이 바로 아버지의 조언에 담겨 있다. 우리는 팀처럼 시간 여행을 하지 못하더라도 하루하루를 열심히 살아가고 있다. 그 속에서 후회스러운 순간도 있을 것이고 짜증나고 힘든 순간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나 스스로가 하루하루에 최선을 다해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나의 인생을 즐긴다면 시간 여행을 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행복한 인생을 살아가는 방법이 될 것이다. 이 영화의 초중반부에서는 그저 남녀의 사랑 이야기인 줄 알았지만 후반부로 가면서 이어지는 아버지와 아들의 이야기가 정말 감동적이었다. 그리고 아버지를 통해서 팀이 깨달은 인생의 진리는 사실 누구나 알고 있는 정답이지만 잊기 쉬운 사실인데 이 영화를 다시 한번 보면서 깨닫게 되어 더 좋았던 것 같다.

 

 

평점 9.3점에 이르는 많은 사람들의 인생영화

 영화 어바웃타임은 본국인 영국에서보다 우리나라에서 더 크게 흥행한 영화이다. 크리스마스 시즌에 개봉을 하여서인지 커플끼리 보러 간 관객들에게 호응이 좋았다고 한다. 약 300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여 한국 영화와 미국 영화를 제외한 해외 영화 중 여전히 흥행 1등을 기록 중이다. 또한 관객 평점 9점대가 넘는 높은 점수를 기록하며 많은 관람객들과 평론가들에게 인생 영화라고 불리고 있다. 단순히 로맨스 영화를 뛰어넘어 감독의 인생에 대한 생각과 철학을 엿볼 수 있는 영화라는 평가가 많았다. 또한 영화에서 주는 메시지도 감동적이었지만 아름다운 영상미로 여러 명장면들을 탄생시켰다. 특히 메리와 팀이 결혼식을 하는 장면은 유쾌하면서도 특별한 결혼식 장면으로 사람들의 기억 속에 남아있다. 그리고 후반부에 팀이 아버지를 마지막으로 만나서 함께 탁구를 치고 유년시절로 돌아가 산책을 하는 장면은 많은 사람들을 눈물짓게 하는 명장면이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